인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DS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직무 인턴 지원하고자 합니다.
27년 2월 졸업 예정입니다. 학교: 수도권 4년제 전자공학과 대외활동: X 학점: 4.25/4.5 영어: im1 자격증: 컴활2급 학부연구생: 0 프로젝트 수상: 교내 2회 직무 관련 경험: 1. PVD 장비 조건 Split으로 최적화 2. 소자 채널하고 전극 바꿔가며 최적 조합 파악(우수상) 3. 반도체 학회 포스터 발표 4. Oled-tft bonding 프로젝트(최우수상) 5. 스핀코터, 포토, 증착 장비 경험 공정기술이 가장 적합하다 생각해 그쪽 지원 예정입니다. 1. 오픽 ih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자소서, 지사트와 오픽 중 어디에 더 집중할 지 고민이 됩니다. 2. 학회 포스터 내용으로 논문 작성 중인데 sci급이 아니어도 1저자 혹은 2저자 논문이 큰 스펙이 될까요? 3. sk-hypo나 교외 수상 경력처럼 대외활동이 없어서 고민인데 hypo라도 하는 게 좋을까요?. 4. 증착, 포토 경험이 대부분인데 너무 흔해서 이게 경쟁력이 있을 지 고민입니다.
2026.02.26
답변 7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공정기술 지원이면 방향은 잘 잡으셨습니다. 우선순위는 ①서류 완성도 ②인적성/직무시험 ③어학 순이 현실적입니다. 영어 IM1이면 IH로 올리면 좋지만, 당장 합격을 가르는 건 자소서 논리와 GSAT·SKCT 같은 필기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공정 직무는 직무이해+문제해결력을 더 봅니다. SCI 아니어도 1·2저자 논문은 “실험 설계→데이터 해석→개선” 스토리 증빙이라 충분히 가치 있습니다. SK hynix hypo는 직무 관심도 어필엔 도움 되나 필수는 아닙니다. 증착·포토 경험은 흔한 게 아니라 “조건 스플릿으로 수율/특성 어떻게 개선했는지 수치로 말할 수 있느냐”가 경쟁력입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Gemini의 응답 멘티님 실무 장비 경험과 수상 내역이 훌륭하므로 어학은 최소 기준인 IH를 빠르게 확보한 뒤 지사트와 직무 중심 자소서에 몰입하시길 권하며 논문은 등재지와 무관하게 공정 최적화 역량을 증명하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이미 충분한 직무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니 대외활동에 연연하기보다 흔한 공정 경험 속에서도 본인만의 변수 제어 논리를 구체적으로 녹여내어 공정 기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강조하시기 바랍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저는 인턴의 경험을 만드시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생각을 합니다. 인턴의 유무가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치며, 자소서의 소재거리도 발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이점이 되는 스펙이라 생각을 합니다. 자격증 취득 등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저는 이런 스펙들을 활용하여 최종적으로는 인턴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네 논문 스펙은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반드시 좋은 성과를 거두셨으면 좋겠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전공 , 학점 괜찮으시고 영어도 ih로 올리시면 좋습니다. im1,2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 그리고 직무 관련 경험도 여러 공정 (포토, cvd, 코터, pvd split 파라미터 최적화) 등등 여러가지를 해보셨는데 모두 공정기술 직무에서 실제로 현업에서 진행하는 업무입니다. 따라서 오픽 ih보다는 서류 + gsat에 더 신경을 쓰시길 바라며, 중복 목표로 오픽도 병행해서 짛냉하셔도 됩니다. 또한 sci급 아니더라도 학사레벨에서는 논문에 이름을 올려봤다는 것 자체가 매우 어필이 되며, 이것 또한 자소서에 어떻게 어필하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hypo는 굳이 안하셔도 될 것 같고, 현재로써도 충분히 자소서 필살기1~2개가 되니 서류+gsat를 추천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오픽 충분하고 자소서 지삿하세요 2)있으면 좋죠ㅎㅎ 반도체관련이면요 3)이거도 하면 좋죠 직무 관련 경험은 무조건 있으면 도움돼요 4)공정 경험이라 흔하고 말게 없는거 같은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자소서, 지사트가 좀 더 중요합니다. 오픽이 im1이 낮긴해서 ih까지는 아니더라도 im3정도면 충분해요. 그정도만 올리세요. 2. 학사이기 때문에 당연히 좋은 스펙입니다. 3.있으면 좋지만 이미 직무관련 경험이 있어서 너무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있으면 좋습니다. 4. 자소서에 경험을 어떻게 서술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잘 만들면 흔하지 않고 좋은 스펙으로 작용해요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기술 스펙
안녕하십니까.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는 인서울 하위권 전자공학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3학년 1학기까지 마쳤고, 성적은 전공 학점 4.425입니다. 이번에 반도체 랩실(NAND FLASH) 학부 연구생에 지원하였고, 7월 말에 spta 공정실습 예정입니다. 학점을 제외하면 제가 가진 스펙이랄 게 딱히 없어서 걱정입니다. 방학 중에 영어 공부,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강의 수강, 반도체 관련 논문 공부 이 세 가지 +학부 연구생 활동에 중점을 둘 생각인데, 앞으로 제가 쌓아야 할 스펙과 방향성을 잘 모르겠어 질문드립니다. 멘토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자소서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원 졸업 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자소서를 쓰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반도체 공정이 아니라 소자 성능 향상 관련해서 논문을 썼는데요. 원래는 공정설계 직무로 지원하고 싶었는데 이번에 채용이 열리지 않아 그냥 공정기술 직무로 쓰고 있습니다. 1) 소자 만들면서 했던 공정들 관련해서 적고 있는데, 석사 전공소개서도 그럼 공정 위주로 바꿔야 할까요 ? 전공소개서는 디펜스 발표자료를 거의 그대로 넣을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공정에 관한 얘기보다는 소자 성능 관련한 여러 분석 데이터들이 대부분입니다. 2) 그리고 4번 항목 관련해서 스퍼터 증착 공정 레시피 최적화 -> 후속 공정에서 문제가 생김 -> ald 장비로 다시 최적화 진행 이 스토리를 쓰고 있는데, 괜찮은 소재인지 모르겠습니다. 나눠서 쓰려고 해도 같은 소재를 증착한 경험이라.. 그냥 적어도 괜찮을까요 ? 그 장비가 고장나서 다른 장비로 또 최적화를 진행했었습니다.
Q. 전자공학과 직무 선택
전자공학과 3학년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다양한 분야를 배우고 있어 취업 방향 선택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1. 산업 분야를 정하고, 그 안에서 지원할 직무를 선택해야하는 것인지, 산업 분야 관계 없이 희망 직무를 정하면 되는 것인지, 산업 분야와 희망하는 직무 모두 정해놓고 그에 맞는 기업을 찾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바람직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2. 선택과 집중 , 범용성 중에 어느것을 우선순위로 두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분야나 직무를 정하면 그쪽으로 스펙을 쌓아 준비 해나갈 텐데요. 예를 들면, 반도체 공정 기술을 희망해 스펙을 만들어 도전하다가 잘 안되면, 대안이 없는 느낌입니다. 반면에, 회로 같은 직무를 준비했다면 반도체 기업에 떨어져도, 다른 제조 기업으로도 확장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 대기업을 목표로 하지만, 작은 기업에서 시작해 이직하는 방법 또한 목표로합니다. 실제로 이직이 잘 안되는 분야와 잘 되는 분야도 나누어지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